본문 바로가기
남북통일 진열장/북 한

북한의 화성정치범 수용소 (제 16호 정치범 관리소)

by JiNan's 2014. 3.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관한 정보를 올려 놓는 것 같네요..^^

이게...한 4번째 정보가 될까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북한 정치범 수용소는..

함경북도 화성군에 위치한 제 16호 정치범 수용소 입니다.

이 곳은 북한내에서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1급 정치범 수용소라고 하네요..

그럼 이곳에 관한 정보를 함께 나누겠습니다...


=========================================================================================================================



함경북도 화성군에 있는 제 16호 정치범 수용소는 북한 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는 1급 정치범 수용소다. 


북쪽으로는 어랑군, 동남쪽으로는 칠보산으로 유명한 명천군이 있다


1만 명 정도가 수용되어 있다고 한다.


이 수용소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정보가 많이 부족한데 최근 국가안전보위부 출신 탈북자들을 비롯한 여러 증언을 통해서 이곳은 권력투쟁에서 숙청 당한 북한최고위층들이 끌려와 수용돼 있는 곳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전 부주석 김동규의 경우처럼, 1970년대~80년대 초 사이에 김정일 후계체제 형성과정에서 이에 반대하여 반당, 반혁명 분자로 분류된 사람들이 주로 수용되어 있다고 한다.


이 수용소가 일반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이곳에서 단 한 명의 정치범도 살아 나온 사람이 없고 국가안전보위부 내부에서도 엄격한 비밀보장이 이뤄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수용된 정치범들은 주로 반당 반혁명종파분자로 낙인찍힌 권력 숙청자들과 90년대 중반에 발생한 6군단사건과 같은 '국가전복기도자'와 같은 엄중한 정치범들이다. 이곳에는 정치범 당사자만 수용되고 나머지 가족들은 회령이나 요덕과 같은 가족 수용소로 이송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화성 정치범 수용소는 다른 수용소에 비해 경비와 통제, 감시가 심해 일반인들의 접근이 거의 불가능하며 국가안전보위부요원이라도 이곳에 대해서는 일체 비밀에 부쳐져 있다. 


화성역 근처에는 정치범들을 실어 나르는 '특별 연락소'가 있다. 


16호 수용소는 함북 명천군과 인접한 산간지역으로 북한에서 송이버섯이 가장 많이 나는 곳으로 유명한데 2000년 가을 김정일이 남한에 보낸 송이버섯의 일부는 이곳을 지키는 군인들과 정치범들이 채취해 김정일에게 선물로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출처 : 북한민주화운동본부)
=========================================================================================================================

내용을 찾다가 국제엠네스티 관련 자료가 있어서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보고서] 북한 새 위성 사진을 통해 억압적 시설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이 드러나다(New Satellite Images show continued investment in the Infrastructure of Repression) 한글본.pdf


- 16호 관리소는 북한에서 가장 큰 정치범 수용소이다.
- 관리소의 위성사진은 새로운 주거구역과 산업시설이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공개적으로 발언을 한 적이 없는 수용소의 전 보안 관리자는 수용자들이 강제로 본인들의 무덤을 파며 여성들은 강간당한 뒤에 실종된다고 밝혔다.
- 아이를 포함한 수백 수천 명의 사람들이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나 다른 구치 시설에 구금되어 있다.
- 대부분의 수감자들은 본인이 아니라 가족 중의 누군가가 심각한 정치적 범죄를 저질렀다고 간주되고 있다.


통일은 꼭 남한주도의 자유통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요즘 통일은 대박이라 이야기 하지만...
대박이 되기 위한 통일은 자유대한민국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자유통일만이 가능합니다..^^
대박을 이끌 자유통일로 현재 고통받는 북한의 수용소 주민들과 여러 북한주민들을 구해주어야 합니다...꼭!! 이요...
그러나 현재 우리가 직접 그들에게 들어가서 도와 줄 수 없지만...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을 위해서 외치고..관심을 가져야 하는 일 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