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진열장/여러정보들 집합소

운항정지된 보잉 737 맥스에 대해알아보자

by JiNan's 2021. 8. 18.
반응형

이번에 운항이 중단된 보잉737 맥스에 대해 정보게이 시각으로 알아 봄. 



1. 보잉 737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트여객기임.
2 1968년 데뷔를 해서 2018년 3월13일 10,000대째 737이 출고됨.
3. 737출시후 세월이 오래 되다보니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음.
4. 오리지널-클래식-신세대(NG, New Generation)-맥스 4세대까지 나왔고, 맥스가 신상임.
5. 한국에 운항하는 737은 오리지널과 클래식은 이제 구식이라 다 없어졌고, 대부분 3세대인 NG임.
6. 작년 12월 이스타항공에서 신상인 맥스 2대를 한국 최초로 들여 옴. 올해 5월부터 제주항공 40대, 대한항공 30대, 티웨이 8대가 순차적으로 들어올 예정임.
7. 보잉 737은 100번부터 번호를 붙여왔음.
8. 오리지널 2개 모델에 100과 200을 붙였고, 클래식 3개 모델에 300,400,500을, NG 4개 모델에 600,700,800,900을 붙임.
9. 신상 맥스도 4개 모델이 있는데 100번대 번호를 다 써버려 다르게 번호를 붙임. 7,8,9,10으로 붙임.
10. 보잉 737 맥스 7, 보잉 737 맥스 8...이렇게 붙이게 됨.
11. 사실 7,8,9,10이 높이도 같고, 날개 길이도 같고, 동체 폭도 똑 같음. 차이가 나는것은 동체 길이임.
12. 7이 동체가 제일 짧고 10이 제일 김.
13. 동체가 짧다는 것은 좌석수가 적다는 것임. 7이 이코노미 기준으로 좌석수가 172석 들어가고, 갈수록 많아져서 10은 230석까지 넣을 수 있음.
14. 같은 기체에 동체만 늘리다보니, 날수 있는 거리는 번호가 높을수록 짧아짐. 7이 7,130킬로까지 날 수 있는데, 번호가 높을수록 거리가 짧아져서 10은 6,110킬로까지만 날수 있음.
15. 이중 8이 주력임. 우리나라에서 선정한 모든 모델이 보잉 737 맥스 8임.
16. 2017년 5월17일에 말레이시아 바틱에어를 시작으로 맥스 8이 인도되기 시작함. 기존 항공기보다 연료를 적게 쓰면서도 더 멀리 날아갈수 있어 저가항공사 위주로 인기가 있었음.
17. 2018년 10월29일 라이언에어 소속 맥스 8이 이륙하다가 추락을 함. 8월1일 인도후 두달째 였고, 탑승객 189명이 전원 사망함. 
18. 이 사고를 조사한 미국 연방항공청이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이 있다며 안전경보 발령함. 그래도 씹고 다들 계속 운항을 함.
19. 2019년3월10일 에디오피아항공 소속 8이 또 추락함. 이륙6분만에 추락해서 157명 전원이 사망함.
20. 두 비행기 모두 고도상승 불가, 급선회 불가라는 똑 같은 증상이 나옴. 자동항법장치를 키면 기수가 아래로 향하며 기체 조종이 잘 안된다고 함.
21. 문제는 보잉 맥스는 보잉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팔린 모델로 벌써 4,409대가 판매되어서 출고 되는대로 인도되는 중이었음.
22. 한국도 작년12월 이스트항공 2대에 이어 올해만 대한항공6대, 티웨이 4대등 14대가 들어오는 일정이었음. 원래 보잉 737 NG는 항속거리가 짧아 인천에서 싱가포르를 못가는데, 맥스은 비행가능거리가 1,000킬로쯤 길어서 가능함. 맥스8을 주로 싱가포르노선에 돌릴 예정들 이었음.
23. 현재 운항이 중지된 것은 맥스 8과 9임. 이스타항공도 운항을 중단해서 당분간 맥스8을 탈 일은 없음.

 

 

출처: 운항정지된 보잉 737 맥스에 대해 Araboja

 

 

 

탑툰이용권

400231570765475

400231569853524

400231561145637

400231560510377

400231559866525

400231575561334

400231574659506

400231573349270

400231572639886

400231571349073

 

탑툰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